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8

검은 가루 나오는 국민쌀벌레, 그 화랑곡나방 완전박멸하기 화랑곡나방 퇴치하기 특히 원룸, 빌라 사는 분들 모두 주목! 빌라에서 평화롭게 지내는 날들 예쁘게 꾸민 방들에 기뻐하는 날들이 이어졌지만 날이 더워지니 집안에 어디선가 생기는 벌레 친구들이 보이네요. 하얀 벽지에 검은 색 저게 뭐지? 싶었는데 설마 했는데 날아다녀서 기겁했던 첫 대면이 생생하네요 아마 글 보시는 여러분들도 같은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휴지로 꾹 누르면 하얀 벽지에 검은 가루가 묻어 나와 잡기도 조심스러운 그 날벌레ㅠㅠ 어째 이런 일이 국민쌀벌레 화랑곡나방 쌀나방으로도 불리는 이 곤충은 화랑곡나방입니다. 식품의약안전처에 가장 신고가 많은 벌레 중 하나라고 하네요. 쌀 등 곡류제품 보관이 조금이라도 허술하다 싶으면 귀신같이 알아채서 등장하는 벌레입니다. 성충의 경우 100개~400개의.. 2022. 5. 29.
정신분석적 치료 접근방법 : 해석 주요 기법과 절차 정신분석적 치료의 접근방법은 자유연상 • 꿈의 분석 · 저항의 해석 · 전이 의 해석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들 방법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기법은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해석입니다. 해석 정신분석에서의 해석은 자유연상이나 꿈 · 저항 ·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기본적 절차입니다. 해석을 통하여 내담자는 의식하지 못했던 자료를 분명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해석은 다음과 같은 원칙들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 번째 원칙은 해석을 시도하는 시기의 적절성입니다. 왜냐하면 적절하지 못한 때에 해석을 하면 내담자가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해석하려는 내용이 내담 자의 의식수준에 가까이 왔을 때 하는 것.. 2022. 5. 27.
상담심리학의 치료목표와 과정 치료과정 1 치료 목표 정신분석적 치료의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 데 있습니다. 정신분석에서는 의식되지는 않으나 마음속에 잠재해 있는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심리적 긴장상태로 남아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이 무의식적 갈등 및 불안정의 배경을 언어 표현을 통해 의식화(자각)시키면, 긴장 때문에 묶여 있던 에너지가 그만큼 자아기능에 활용됨으로써 개인의 의식 및 행동과정이 원활하게 될 것입니다. 언어표현 및 자각이라는 통제 가능한 의식화 과정을 통해 억압된 내면 감정과 긴장이 발산됨으로써 통제 불능이었던 불안 및 갈등적 심리가 약화 또는 진정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무의식적 기능인 원초아의 억압(또는 압력)을 약화시킴으로써.. 2022. 5. 26.
구강기? 방어기제? 성격발달이론과 9가지 방어기제 성격발달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사랑과 신뢰의 문제,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문제, 그리고 성적인 문제입니다. 고전적 정신분석에서는 생후 약 5년간의 생활 경험 속에 이러한 문제의 근원이 있다고 봅니다. 또 생후 약 5년간이네요. 이래서 아이들 육아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육아 관련해서도 조만간 글을 다루겠습니다. 다음은 성격발달에 관련된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입니다. 글을 보면서 기억이 나지 않겠지만 자신은 해당 시기를 어떻게 보냈는지,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심리 발달이론 구강기 (0~1세) 생후 1년간으로 입과 입술을 통해 만족을 얻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만족을 얻지 못하면 자신.. 2022. 5. 25.